25년 전 하버드 대학에서 초등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25명에게는 그들이 가르칠 학생들이 낙제생이며, 가족은 교육열이 높지 않다고 했다. 나머지 25명에게는
25년 전 하버드 대학에서 초등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25명에게는 그들이 가르칠 학생들이 낙제생이며,
가족은 교육열이 높지 않다고 했다.
나머지 25명에게는
“당신들이 맡은 아이들은 훌륭해요. 그들은 우등생입니다.
그들의 가족은 교육열이 대단합니다.”라고 말했다.
학기 말에
전자의 학생들은 대략 25~30점 정도 점수가 떨어진 반면,
후자는 50점 상승했다.
- 워렌 베니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