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온 인연에 의해 짜여진 거미줄은 어떻게 할 수 없을지라도 앞으로 그대가 짤 거미줄은 지금껏 짜온 거미줄 위에 새롭게 지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즉 인연을 이어나가는 데 있어서 가장 ..
사람은 인연의 거미줄 속에서 줄을 짜고 있는 거미와 같은 것이다.
지나온 인연에 의해 짜여진 거미줄은 어떻게 할 수 없을지라도 앞으로 그대가 짤 거미줄은 지금껏 짜온 거미줄 위에 새롭게 지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즉 인연을 이어나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대라는 사실이다.
하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거대한 인연의 줄기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다. 지나온 인연이 크고 질기다면 그것을 벗어나기는 어려운 것이다. 예를 들어 가족과 같은 인연은 일평생동안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연도 이보다 더 큰 새로운 인연을 만나면 이를 벗어나 새로운 운명을 지을 수 있다. 마치 부처님의 제자들이 진리라는 새로운 인연을 만나 출가한 것처럼 말이다.
원인들이 만나 새로운 운명을 지어가는 인과의 법칙 속에서 과거의 인연과 자신의 의지가 짓는 새로운 인연의 힘의 역학관계 속에서 운명이 결정되는 것이다.
만약 그대가 자신의 인연과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그대는 지금까지의 인연보다 더 큰 인연을 만나야 하는 것이며 이보다 더 큰 의지를 지녀야 하는 것이다.
--[질문]--
아주 큰 인연이라도 자신의 선택에 따라 만나지 않고 인연이 없더라도 자신의 의지에 따라 인연을 만들수 있나요?
- 진실의 근원(ginc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