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에게 대해 노력한만큼 결과가 온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자신이 스스로 노력해 자신의 삶을 가꾸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 생활력있는 건강한 영혼을 가진 자식이 될 것입니다.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야 합니다.
자식도 그 자신의 영혼을 가지고 끝없는 윤회를 통해 이생에 태어나 나와 인연을 맺고 자신의 삶의 줄기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밝은 시각과 이치를 가르치면 자식의 마음에 어둠이 없고 당당하며 지혜와 용기가 넘쳐 훌륭한 사람이 됩니다.
거짓과 환상과 탐욕을 배우게 되면 마음이 어둡고 욕망이 강해 세상에 악을 짓고 마음에 항상 근심걱정이 많고 삶이 불행해집니다. 그러므로 어릴 때 거짓말과 욕심을 부리는 것을 경계해 주어야 합니다.
자식을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가 바른 길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좋은 부모 밑에 좋은 자녀가 나타나며 훌륭한 국민이 있는 나라의 국민성이 계속 좋아지는 이유도 좋은 부모가 좋은 가르침을 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은 각자 타고난 근기와 업이 있어서 자식들마다 받아들이는 것이 다 다릅니다.
그것은 각 개인의 문제이니 어쩔 수 없는 그 사람의 운명이며 부모는 항상 좋은 가르침으로 자식의 뛰어난 자질을 살려주고 선근을 키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간이 살아가는 이유는 좋은 공덕을 쌓는 것이니 자식과 세상을 향해 좋은 가르침을 펴고 행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해야 할 일인 것입니다.
내가 바르게 살고, 세상과 자식에 대해 좋은 가르침을 전하고, 좋은 일을 행하는 것이 인간으로 살아가는 이유인 것입니다.
그러니 자식에 대해 보답을 받을 생각을 할 필요가 없으며 자식에 대해 집착을 해서 무엇을 줄려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자식에게 대해 노력한만큼 결과가 온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자신이 스스로 노력해 자신의 삶을 가꾸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 생활력있는 건강한 영혼을 가진 자식이 될 것입니다.
--[질문]--
자녀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으로서 자식 교육은 어떻게 하는게 가장
바른 방법일까요?
요즘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보면 너무 경쟁에 노출된 것 같고
우리 애들은 남들처럼 그렇게 유난떨지 않고
그냥 지켜보기만 하기엔 너무 뒤쳐지지나 않나 하는게
보통 부모의 마음인것 같습니다.
지금 미국에서도 애들은 스스로 공부하지 않는다는 중국계 엄마의 말이
논란이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깨달으신 분의 예전 말씀에 지금 세상에 종교와 대학이 가장 위험하다는데
그런 위험한 대학에 자식을 보내지 말아야 한다는 해석은 아닌것 같은데
지금 현실이 대학을 보내지 않고 보통 이상의 직장을 구하기가 힘들지 않습니까
자식이 좀더 올바르게 살수 있게끔 부모는 어떻게 환경을 만들어 주고 이끌어 가야 할까요
예전에 잠깐 깨달으신분과의 만남에서
그 분은 자식을 잘 키워나서 세상을 돌아다닐때
경제적인 도움을 조금씩 받는다고 하셨는데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여래님과 선생님은 어떤식으로
자식사랑과 교육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진실의 근원(gincil.com)
댓글